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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게임 세계에서 가장 흔히 들리는 말 중 하나는 작은 회사들이 많은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는 것이다.

Zynga와 Electronic Arts와 같이 큰 회사들과 싸우기에는 그들이 너무나 힘도 없고 자본도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흔히 사용되는 논리는 소셜 게임 회사들이 이미 내리막길을 가고 있다는 것이다. 2009년 연말에 성장폭이 가장 컸고, 2010년 봄에 정점을 지난 이후에 내리막길을 가고 있다고 한다.

트래픽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기존의 회사들이 보다 많은 경쟁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고, 게임을 바이럴하게 판매하기 위해서 보다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10억달러 이상을 증자하였고, 엄청난 일일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Zynga와 같은 회사들은 페이스북과 이미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작은 회사들이 경쟁하기에는 너무나도 버거운 상대이다.

올초에 우리는 정말로 이러한 통설이 얼마나 정확한지 측정해보고자했다. 이러한 걱정이 있는 이유는 명확했다. 바로 Zynga의 트래픽 자체가 측정대로 사용되었기 때문이었다.

8천 4백만명의 월 사용자(MAU), 3천 2백만명의 일 사용자(DAU)로부터
6천 2백만명의 월 사용자, 그리고 1천 6백만명의 일 사용자로 줄어들었던 것이다.


그리고, Zynga의 Roller Coaster Kingdom과 같은 작은 게임들은 폐쇄되기에 이르렀다.

Farmville이 피크에서 내려온 것보다 더 안 좋은 소식은 Farmville에 견줄만한 성공을 거둔 회사가 없다는 사실이다. 2009년에 출시된 거대 타이틀들은 3천만명의 월사용자를 쉽게 돌파하였다. 2010년에 Zynga가 출시한 두 개의 타이틀인 FrontierVille과 Treasure Isle은 2천만명 이상의 월 사용자를 기록했지만, 어떠한 회사도 이와 비슷하게 커지지 않았고, Treasure Isle의 사용자 수는 빠르게 줄어들었다.

Zynga를 제외한 다른 회사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기록한 게임은 Playdom의 Social City였고,
1천2백6십만명의 월 사용자, 그리고 3백십만명의 일 가입자였다.
이제 그 게임은 월 6백만명 이하의 월 사용자를 기록하고 있고, 일 663,823명의 일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소셜 게임에 대한 걱정을 끼치게 하였다. Zynga, Electronic Arts, CrowdStar과 Playdom은 모두 수익을 내고 있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 기반을 자기들의 새로운 게임으로 쉽게 유입하고 있으며, 성장 없이도 그들은 지속적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회사들은 새로운 ‘성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장에 대한 재고민

소셜 게임 시장의 성장은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지난 달에 AppData Pro의 서비스를 개시하면, 우리는 보다 거시적인 시장의 흐름을 볼 수 있는 툴들을 개발해왔다. 우리의 새로운 툴 중 하나는 어떤 과거의 특정일의 상위 게임들을 볼 수 있는 기능이었고, 이는 2008년의 AppData까지 뒤져볼 수 있게끔 하였다. 새로운 툴을 이용하여, 우리는 소셜 게임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라는 말이 틀렸다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이는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우리는 지난 9월 10일부터 일년간 매월 같은 날의 상위 250개 게임들을 보기 시작했다. 우리는 월 사용자가 아니라 일 사용자를 들여다보았다. 이는 월 사용자의 수치가 더 가치 있다는 것에 기반하였다.

아래 그래프는 상위 250개 모든 게임의 성장을 보여준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세로축의 값을 제거했다.):

위의 표에 의하면 실제로 소셜 게임 트래픽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 맞다는 것이 입증된다. 2월달에 정점을 지나 7개월만에 1억1천3백만명의 일사용자로 18%가량 하락했다 – 성장해야할 시장에 썩 좋은 신호는 아니다.

하지만, 성장은 다른 곳에서 발견이 된다. 다른 관점으로 보기 위해서 가입자가 가장 많은 5개 회사들의 게임을 제거했다 – 해당 5개 회사는 Zynga, Electronic Arts, CrowdStar, Playdom과 RockYou이다. 이를 제거하자 175개 게임으로 줄어들었다. 그러자 다음 그래프에서 Digital Chocolate과 Wooga와 같은 중소회사들의 성장을 목격할 수 있었다.

위 표에서 보이듯이, 12월달에 정점을 지난 이후에 5월달에 빠진 후에,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상위 5개 회사를 제외하고 다른 회사들에게 9월달은 최고의 달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십여명의 개발사들이 만든 175개의 게임들이 Zynga를 포함한 다섯 개 회사들의 DAU의 63%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러한 작은 게임들은 자체적으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9월달에 우리가 측정한 게임 중에서 가장 작은 일사용자를 기록한 게임은 3만 8천명이었고, 평균은 이에 비해 약 3배 가량 높았다.

이러한 성장은 시기가 적합하고 실행에 잘 옮겨진 등 복합적인 이유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몇 개의 큰 타이틀은 자체적으로 백만명 이상의 일사용자를 끌어들인다. Kingdoms of Camelot, Family Feud, Baking Life, Millionaire City와 Mall World가 좋은 일례이다.

이러한 반면 오래되어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FarmVille의 모체인 FarmTown과 같은 게임도 있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줄어들고 있는 게임보다는 늘어나고 있는 게임들이 더 많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스스로 질문한 것은 Baking Life라던지 Millionaire City와 같은 큰 히트들을 제거하면 그래프가 어떻게 보일 것인가였다. 주목을 받고 있지 않은 인디게임 개발사들은 잘 하고 있는 것인가?

아래 표에서 보듯이 작은 개발사들이 만든 작은 게임들이 가장 잘 되고 있다. 위의 175개 게임에서 상위 50개 게임을 제거하자, 125개 게임이 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20만명의 일 사용자 이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위에서 보듯이 이러한 작은 게임들이 페이스북의 새로운 트랜드라 할 수 있다. 첫 달인 2009년 10월달의 샘플은 훨씬 작았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게임들은 다른 성공한 게임을 베낀 것일 뿐이었다.

이제는 보다 다양한 소셜 게임들이 존재한다.

궁금하다면,  Lucky Train, Ameba Pico나 Chocolatier와 같은 게임을 한 번 해보기 바란다.


결론

페이스북은 성공하기 쉬운 플랫폼은 분명 아니다 – 하지만 일부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2009년 연말부터 2010년 봄 사이에 우리는 페이스북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보았고, 이는
통제되지 않은 바이럴한 채널과 다소 의심스러운 마케팅 전술로 인한 것이었다.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들이 묻히기도 했고, 소규모의 젊은 창업자들은 이전에 찾아볼 수 없는
속도로 커지기도 했다.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이러한 성장은 이제 어느 정도 사라졌다.

하지만 봄이 지나 지속적으로 성장한 결과들을 우리는 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작은 개발사들은 페이스북이 notification기능을 끈 이후에 오히려 더 잘 되고 있다는 얘기를 우리에게 해주었는 한편, 큰 회사들은 대부분 줄어들었거나 성장이 정체되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작은 회사들이 현재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데에 자신감이 충만해있다.

하지만, 플랫폼 자체에 대한 두려움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가장 최근의 예는 새로운 피드로의 전환이다. 이는 작은 회사들이 정상적으로 크는 것을 막고 있고, 자본력이 있는 큰회사들이 광고에 돈을 쏟아부으면 유리하도록 바꾸었다.

우리는 현재 보다 많은 회사들이 니치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Nightclub City라던지 Monster World를 들 수 있다.

큰 회사들은 여전히 자기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만 공략하고 있어,
작은 창의적인 회사들이 살아남을 공간을 남겨두고 있다.

앞으로 몇 주간 우리는 이러한 트렌드를 제속적으로 볼 것이다.

우리의 Inside Virtual Goods 리포트 또한 한 번 보기 바란다.



http://goo.gl/OaaP




이제는 보다 다양한 소셜 게임들이 존재한다.

궁금하다면,  Lucky Train, Ameba Pico나 Chocolatier와 같은 게임을 한 번 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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